0. git bash란?
버전 관리 시스템인 Git을 사용할 때, Git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이다.
Git Bash는 Windows 환경에서 Git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CLI(명령줄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합니다.
나는 git으로 회사 프로젝트, 유용한 정보들을 관리하고 있다.
회사 프로젝트는 IntelliJ IDE로 개발을 하기 때문에 통합된 git UI를 사용하고 있고,
이외의 정보들을 관리할 때는 git bash를 사용하고 있다.
프로젝트 이외의 정보들은 바탕화면 > 'personal' 이라는 폴더에 git repository를 만들어서 관리를 하고 있는데,
해당 폴더에 들어가서 우클릭 > 'git bash here' 로 들어가는 게 번거로웠다.
검색을 통해 git bash를 시작하면 홈 경로를 잡아주는데,
cd 명령어로 내가 원하는 폴더에 접근하는 것이 매우 번거로웠다.
"git bash를 시작하면 내가 원하는 경로에 자동으로 들어가게 설정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번 포스트에서는 git bash에서 내가 원하는 경로에서 시작하는 방법을 정리해 볼 것이다.
1. .bashrc 파일에 스크립트 작성
Git Bash에서 특정 경로로 자동으로 이동하도록 설정하려면
Git Bash가 시작될 때 실행되는 프로필 파일을 수정 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bashrc 또는 .bashrc_profile 파일에 명령을 추가하면 된다.
.bashrc 파일은 사용자의 쉘 환경 설정을 담고 있으며,
Git Bash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실행된다.
ls -a
리눅스 명령어를 통해 홈 경로에 .bashrc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본 결과,
해당 파일은 없었다.
nano ~/.bashrc
nano 편집기를 통해 홈경로에 .bashrc 파일을 만들어주고 편집을 해주기로 한다.
vim 편집기를 사용해도 되지만, 나는 nano 편집기가 더욱 익숙해서 nano를 사용했다.
git bash를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Desktop/조해성/personal 경로로 이동하도록 스크립트를 짜놓았다.
Ctrl + O 로 저장하고 Ctrl + X로 나간다.
2. warning 해결하기
.bashrc 를 작성한 후 재시작시켰더니 경고 메세지가 출력되고 있었다.
경고 메시지는 .bashrc 파일이 있는데,
로그인 쉘 세션에서 사용되는 .bash_profile, .bash_login, 또는 .profile 파일 중 어느 것도 찾을 수 없다는 내용이다.
Bash는 로그인 세션에서 **.bash_profile**을 우선적으로 찾고,
그 파일이 없을 경우 .bash_login 그리고 **.profile**을 순서대로 찾아본다.
.bashrc는 대화형 비로그인 쉘에 대한 설정을 위한 것이며, .bash_profile은 로그인 쉘에 대한 설정을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bash_profile은 .bashrc를 불러오는(line that sources .bashrc) 명령어를 포함해서,
로그인 시에도 비로그인 쉘 설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홈 디렉토리에서 .bash_profile을 만들고,
그 안에 .bashrc를 불러오는 명령어를 추가해야 한다.
3. bash_profile
nano ~/.bash_profile
홈 경로에 .bash_profile을 열어준다. 만약 없다면 만든 후, 열어준다.
편집기는 역시 nano를 사용한다.
# .bashrc가 존재할 경우, 그 내용을 불러옵니다.
if [ -f ~/.bashrc ]; then
source ~/.bashrc
fi
위 쉘 스크립트 문법은 조건문을 사용할 때 쓰는 것으로,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 if문과 동일한다.
if로 시작해서 fi로 끝을 맺는 것이 독특하다.
해당 스크립트를 작성한 후 저장하고 나온다.(Ctrl + O, Ctrl + X)
4. 정리
오늘은 git bash 를 실행시켰을 때 시작 경로를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다.
번거로운 작업을 조금이나마 개선할 수 있어서 뿌듯하다.
'깃'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PR template 적용하기 (0) | 2024.11.19 |
---|